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노트북 발열 줄이기 CPU 편입니다. 서멀 구리스는 CPU에서 발생하는 열을 히트 싱크로의 열전도성을 증가 시켜 방열에 도움을 주는 물질입니다. 서멀 구리스는 종류에 따라서 열전도율이 다른데요, ARCTIC MX-4를 구매를 했습니다. 먼저 서멀 구리스를 도포하기 전에 현재 노트북 CPU의 온도를 확인해보겠습니다.


CPU 온도 측정

한쪽은 웹서핑 할 때 온도이고 다른 한쪽은 동영상을 시청할 때 온도입니다. 웹서핑만 하는데도 55도가 넘을 거라고는 생각도 못 했네요. AMD CPU의 경우 인텔의 내장 그래픽카드 보다 성능이 높기 때문에 발열이 조금 더 높다고 하는데, 아마 서멀 구리스의 고체화가 되어 열전도율이 많이 떨어져 더 높은 발열을 보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ARCTIC MX-4 서멀 구리스

ARCTIC MX-4 서멀 구리스입니다. 겉에는 얇게 도포할 수 있게 플라스틱이 있고 비닐은 지퍼팩으로 되어있어서 장기간 보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네이버에서 일렉트로마켓에서 구입을 했고 가격은 6,900원입니다. 택배비 포함 거의 만원입니다.


한번의 작업으로 최대 8년 이상의 제품 수명을 보장하고, 열전도율은 8.5w/mk입니다. 비전도성이기 때문에 잘못 도포해서 쇼트가 나는 일은 없겠습니다.


서멀 구리스 도포하는 방법?

서멀 구리스를 도포하기 이전에 기존에 묻어 있던 서멀 구리스를 깨끗이 닦아줘야 합니다. CPU의 팬을 분리 후 정성스럽게 닦아주면 됩니다. 히트 싱크 부분은 잘 닦이는데 CPU 부분이 잘 안 닦입니다. 면봉이 있으니 수훨하네요. 노트북을 사용한 지 1년밖에 안됐는데 벌써 서멀 구리스가 약간 고체화가 됐습니다.


사실 베어링 오일도 사서 팬을 분해하려고 했으나, 분해 방법을 몰라서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팬 분해 방법 아시는 분들은 알려주세요. 팬 가운데에 스티커가 있어서 그 안에 뭔가 있을거라고 생각했는데 아무것도 없더라고요. 


살짝 묻혀주고 스크레이퍼로 넓게 펴서 발라줘야 합니다. 가운데에 동그랗게 바르거나, 엑스 자로 바르거나 다양한 방법으로 바르시는 것 같은데 저렇게 넓게 펴서 바르는 게 가장 효율이 높습니다. 해보지는 않았지만 구글링을 하면 실험한 데이터들을 볼 수 있습니다. 서멀 구리스가 점성이 좀 있어서 스크레이퍼로 얇게 펴 바르는게 쉽지가 않았어요. 나름 이쁘게 발랐습니다.


서멀 구리스 효과

처음 분해했을 때 서멀 구리스가 고체화가 진행되어있어서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았는데, 생각 이상으로 큰 효과를 봤습니다. 웹서핑이나 동영상 시청을 계속 하는데도 온도가 60도를 넘어가지 않았습니다. 노트북 분해하는게 좀 귀찮긴 했지만 확실한 차이를 보여주 뿌듯하네요. 온도가 많이 차이 나는 경우엔 이전과 10도의 차이를 보였습니다.


노트북을 사용한 지 1년이 넘었고 CPU 온도가 많이 높다고 생각이 드시면 한 번쯤 해보는 것도 좋을듯합니다.


2019/09/13 - [잡담] - 노트북 발열 줄이기 SSD편

2019/09/07 - [잡담] - ASUS 비보북 R504ZA 노트북 분해

2019/08/28 - [잡담] - VS Code 후기 및 Bookmarks, 한글 깨짐

2019/08/18 - [잡담] - UO Smart Beam Laser 펌웨어 업그레이드(OTA)

2019/08/15 - [잡담] - SK텔레콤 미니 빔프로젝터(UO Smart beam Laser) 언박싱

2019/07/28 - [잡담] - 제이비랩 HRS-20XB 언박싱

2019/07/16 - [잡담] - 무료 헥스 에디터 HXD 다운로드 방법과 사용법

2019/07/10 - [잡담] - 로지텍 MK270r 사용 후기

2019/07/09 - [잡담] - 이케아 호르테 LED 스탠드

2019/07/07 - [잡담] - 에어팟 2 Frisbee(프리스비) 오프라인 구매 후기

2019/07/07 - [잡담] - 신일 탁상용 USB 미니 선풍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