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VS Code 후기 및 Bookmarks, 한글 깨짐

category 잡담 2019. 8. 28. 00:37
반응형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Visual Studio code입니다. VS Code는 기업이 사용하든 개인이 사용하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소스 편집기입니다. 사용도 무척 간단합니다. 


VS Code를 사용하기 전에는 무려 10만 원대의 유료 라이센스 필요한 Source insight를 사용했었습니다. 유료 툴 중에는 쓸만한 툴이었는데, 제가 얼마나 우물 안 개구리인지 깨닫게 되네요. Source insight의 경우 Project를 생성하는 번거로움과 기본 글꼴이나 색상이 가독성이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물론 테마를 가져다 쓰면 되지만 여간 불편한 게 아닙니다.


반면, VS Code의 경우 가독성도 좋고 적응하기 쉽습니다. Visual Studio와 비슷하기 때문에 아마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도 금방 적응할듯합니다. 단축키가 Visual Studio와 거의 동일하고 Bookmarks의 경우 따로 설치를 해줘야 합니다.


Source insight처럼 Project를 생성할 필요 없이 그냥 편집하려는 Code에 폴더를 Open 하면 끝입니다. File tab -> Open Folder를 하시면 됩니다. 가끔 주석이 깨지는 경우가 있는데 그 경우엔 아래와 같이 인코딩 형식 자동 인식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한글 깨짐, 인코딩 형식 자동 인식


인코딩 형식을 자동으로 변환하기 위해서 File tab -> preference -> Setting을 클릭합니다.



Text Editor Tab ->Suggestions -> Auto Guess Encoding을 클릭을 하면 자동으로 언어를 인식을 합니다.



HEX 값을 인식하여 자동으로 변환을 해주는듯합니다. 하지만 자동 변환되어 이미 깨져버린 글자들은 복구가 되지 않습니다. 


좀 신기한게 제가 여러 대의 컴퓨터의 VS Code를 설정했는데 어떤 컴퓨터는 Auto Guess Encoding을 설정하지 않아도 제대로 Encoding이 되고 어떤 건 깨져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유는 잘 모르겠네요. 그래서 저는 무조건 Auto Guess Encoding을 Setting 해놓고 쓰고 있습니다.


Bookmarks 사용법


Bookmarks의 경우 Visual Studio에 원래 기본으로 있는데 VS Code의 경우에는 따로 설치가 필요합니다. 좌측에 5번째 아이콘을 클릭하고 Bookmarks를 검색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설치를 하면 끝.


저는 Bookmarks를 쓸 때 F2를 즐겨 쓰는 편이라 단축키를 변경해서 사용하는데요, File tab -> Preference -> Keyboard Shorcuts에 들어가면 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우클릭 후 Change를 해주면 키가 변경이 됩니다.


키가 변경이 됐습니다.


변경이 됐으니 정상적으로 동작을 하는지 확인해보니, 잘 되네요.


Visual Studio Code 


장점

- 기업, 개인 모두 라이센스가 무료이다.


- 프로젝트 생성 없이 폴더만 오픈하면 되고 UI가 Visual Studio와 비슷한 느낌이라 사용이 쉽다.


- 기본 Font나 색상이 가독성이 좋다.


- 여러 가지 편리한 Edit 기능들이 많다. 


- Source Code Compare 기능이 있다는데, 따로 Compare Tool이 필요 없는 건 큰 장점이네요.


- Git 연동 기능이 있다.


2019/08/18 - [잡담] - UO Smart Beam Laser 펌웨어 업그레이드(OTA)

2019/08/15 - [잡담] - SK텔레콤 미니 빔프로젝터(UO Smart beam Laser) 언박싱

2019/07/28 - [잡담] - 제이비랩 HRS-20XB 언박싱

2019/07/16 - [잡담] - 무료 헥스 에디터 HXD 다운로드 방법과 사용법

2019/07/10 - [잡담] - 로지텍 MK270r 사용 후기

2019/07/09 - [잡담] - 이케아 호르테 LED 스탠드

2019/07/07 - [잡담] - 에어팟 2 Frisbee(프리스비) 오프라인 구매 후기

2019/07/07 - [잡담] - 신일 탁상용 USB 미니 선풍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