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ASUS 비보북 R504ZA 노트북 분해

category 잡담 2019. 9. 7. 16:40
반응형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r504za 노트북 분해입니다.

r504za는 ASUS에서 비보북 시리즈로 AMD의 APU(CPU + GPU)가 탑재된 노트북입니다. 



라이젠 모바일 버전인 레이븐 릿지 2500U 저전력 모델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3500U 피카소 아키텍처를 사용한 모델이 나왔는데, 성능 차이는 크게 나지 않는다고 하네요. 처음 살 때 RAM 추가 구매까지 해서 70만원 초반에 돈을 주고 샀지만, 비트코인처럼 떡락을 하여 50만원대로 떡락해버리고 RAM도 8GB로 4GB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이 모델은 사람들이 많이 선호하는 ips패널을 탑재하였습니다. 이젠 내장 그래픽으로 롤을 가볍게 돌릴 수 있게 됐다니 신기합니다. 


이제 분해를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이 노트북이 분해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왜냐하면 메인보드를 완전히 분해를 해야 M.2와 RAM을 교체를 할 수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분해했던 노트북 중에 제일 귀찮았던 노트북.


우선 뒤판에 나사를 11개를 모두 빼야합니다. 저는 혹시 길이가 다를지 몰라서 순서대로 나사를 정리해뒀는데 눈으로 보기엔 차이가 없는거 같습니다.


손톱으로 살짝 들어 올려주면 아래와 같이 홈이 생기는데 이 홈에 카드를 넣어 노트북에 모든 면들을 살짝 들어 올려줍니다.


살짝 들어 올려주면 노트북 자판이 분리가 됩니다. 노트북 자판을 연결해주는 FBCB 2개가 보입니다.


여기서 그냥 한 번에 들어 올리면 FPCB가 끊어질 수 있기 때문에 살짝만 들어 올린 상태에서 FBCB를 제거해야합니다. Connecter에 보면 검은색 부분을 들어 올려주면 FPCB를 고정하던것이 풀어집니다.


분해된 키보드 자판기의 모습인데요. 엄청 가볍습니다. 굵은 FPCB 쪽이 키보드를 연결해주고, 얇은 FPCB가 터치패드 쪽에 연결이 되어있네요.


이제 기판을 분리해주면 되는데요, 먼저 분해하다가 쇼트가 날지 모르니 배터리를 먼저 분해를 해줍니다. 배터리는 좌측에 있는 나사를 풀고, 좌측과 우측에 홈이 있으니 홈을 누른 상태에서 배터리를 단자에서 제거를 해줍니다.


모델명에 B31N1631이라고 되어있네요. 배터리 교체하실 분들을 참고하셔서 나중에 따로 구매를 하셔서 교체하시면 될 것 같네요.


이렇게 배터리가 제거가 되었습니다. 좌측에는 4Gb RAM이 있고 우측에는 Wi-Fi 모듈이 있습니다. 이제 HDD 가이드를 제거를 해야 하는데요, 나사를 3개를 풀고 하드를 뒤로 밀어주면 홈에서 빠집니다.


마지막으로 Wi-Fi 모듈의 나사를 제거 후 아래로 밀어주면 홈에서 Wi-Fi 모듈이 빠집니다. 그리고 인터페이스 케이블 커넥터를 위로 올려서 결합을 해제를 해줍니다. 위에 LCD가 연결되어 있는데 이거는 빠지지 않아서 그냥 스킵했습니다.


메인보드에 좌측 나사 2개와 팬 왼쪽에 있는 나사를 모두 풀어주면 완전히 분해가 됩니다.


RAM을 추가로 넣을 수 있는 슬롯과 M.2가 보입니다. 분해하기 상당히 귀찮게 만들어놨어요. 이상으로 분해를 마치겠습니다.


2019/08/28 - [잡담] - VS Code 후기 및 Bookmarks, 한글 깨짐

2019/08/18 - [잡담] - UO Smart Beam Laser 펌웨어 업그레이드(OTA)

2019/08/15 - [잡담] - SK텔레콤 미니 빔프로젝터(UO Smart beam Laser) 언박싱

2019/07/16 - [잡담] - 무료 헥스 에디터 HXD 다운로드 방법과 사용법

2019/07/10 - [잡담] - 로지텍 MK270r 사용 후기

2019/07/09 - [잡담] - 이케아 호르테 LED 스탠드

2019/07/07 - [잡담] - 에어팟 2 Frisbee(프리스비) 오프라인 구매 후기

2019/07/07 - [잡담] - 신일 탁상용 USB 미니 선풍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