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투자 공부, 피터 린치의 이기는 투자

category 잡담 2021. 9. 24. 00:24
반응형

안녕하세요, 허블입니다.

 

오늘은 피터 린치의 이기는 투자를 읽고 리뷰를 써보려고 합니다.

주식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주린이라 피터 린치라는 이름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아마 저처럼 워런 버핏은 알아도 피터 린치를 모르는 분들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피터 린치 누구 인가?

피터 린치는 전설적인 투자자 10인 중에 1명으로 피델리티 운용자산에서 마젤란펀드를 운용하였는데 그 수익률은 약 2700%라고 합니다. 존버의 대가이신 워런 버핏보다는 아니지만 엄청난 수익률을 자랑합니다.

 

 

 

피터 린치의 이기는 투자를 읽게 된 배경?

제가 피터 린치를 알게 된 배경은 최근에 주식을 공부를 하면서입니다. 주식 공부를 해보고 싶어 첫 번째로 읽은 책이 동학 개미의 스승이라고 불리는 박세익 전무님의 책입니다.

 

동학 개미의 스승이라고 불리는 박세익 전무님이 쓰신 책입니다. 

 

주린이라 유익한 정보가 많았습니다.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하는지, 약세장의 종류, 주도주는 어떻게 상승하는지, 어떤 주식을 주로 거래해야 하는지 등등... 특히 고수가 아니면 코스피 위주로 거래를 해야 한다는 부분에 크게 공감을 했습니다. 제가 주식거래를 할 때 대부분 코스피의 실적이 더 좋았기 때문입니다. 

 

책을 읽고 나니 많은 생각이 교차했습니다. 전문가처럼 흐름을 읽고 투자를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을까? 이 책에서 종종 피터 린치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저는 바로 피터 린치의 이기는 투자라는 책을 빌렸습니다. 제가 고민했던 내용에 어느 정도 해답이 된 것 같습니다. 피터 린치의 이기는 투자라는 책은 출판한 지 오래되었지만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보는 책이라고 합니다. 

 

 

 

피터 린치가 다른 투자자와 다른 점?

 

피터 린치가 다른 투자자와 다른 점은 투자를 할 때 지수나 외부 영향을 신경 쓰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테이퍼링, 금리 인상, 원자재 가격 등 외부 영향이 생겨도 지속적으로 오를 수 있는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이 그의 비법이라고 합니다. 대략적으로 보면 존 리 대표님과 유사한 투자입니다.

 

 

지수나 금리 같은 미래 경제에 대해서 신경을 쓰지 않는 이유는 예측을 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피터 린치가 주식을 투자하면서 7번이나 큰 하락장을 맞았지만 큰 수익을 냈습니다. 결국 주식은 회복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10년 존버를 타도 안 오르는 종목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투자 원칙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피터 린치가 제시하는 투자 원칙을 생각나는 대로 적어보았습니다.

 

  • 자신이 잘 알고 있는 종목을 투자.
  • 펀더멘탈이 좋고 재정상태를 이해하는 종목을 투자.
  • 장기투자를 하며 배당이 있는 종목을 선택해야 장기투자를 하기 쉽다.
  • 꾸준히 모니터링할 수 있을 만큼만 주식을 투자.
  • 성장 잠재력이 큰 회사에서 투자.
  • 주식의 전망을 스스로 판단하고 연구하여 투자.

 

 

마무리

가볍게 읽어보려고 했던 책이 이렇게 두꺼운 책인지 몰랐네요. 피터 린치는 46세의 젊은 나이에 은퇴를 했다고 하는데 그동안에 그의 투자의 철학이 녹아들어 있는 거 같습니다. 일반적인 사람들도 투자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좋은 투자 철학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동안 제가 주식투자를 했을 때의 모습인데요. 

사실 기업에 대해서 알고 있어도 한국 주식은 존버 하기 쉽지 않습니다. 

저도 가끔씩 무지성 매매를 할 때가 있는데 잘 아는 기업, 성장성이 좋은 기업, 배당이 좋은 기업은 존버를 하게 되는 반면 무지성 매매를 한 주식의 경우는 단타를 치게 됩니다. 책에 나오는 투자 철학이 말은 쉬운데 실제로 해보면 쉽지가 않습니다. 피터 린치 형님의 투자 철학을 연구하여 경제의 자유를.

반응형